원도우즈 기반의 프로그램을 개발하려면 먼저 자바를 설치합니다. 개발 환경을 설정하려면 먼저 JDK(Java Development Kit)를 설치해야 한다. 자바는 플랫폼에 독립적이므로 어떤 운영체제(OS)에서 설치할 수 있다. JDK를 설치하기 위한 개발 플랫폼으로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윈도우즈을 기반으로 설명합니다.

자바의 코딩을 위해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 후 설치합니다. 환경 설정 전에 컴퓨터의 환경을 확인합니다. 컴퓨터의 운영체제 및 시스템 종류에 따라 파일을 구분하여 설치한다. 환경 설정 전에 반드시 아래의 점검 사항을 확인 후 환경 설정을 하세요.

♦ 시스템 확인하기

국내의 컴퓨터는 대부분 마이크로소프사의 운영체제인 윈도우즈(Windows)을 사용합니다. 컴퓨터의 운영체제 소프트웨어를 확인한다. 또한 윈도우즈가 설치된 컴퓨터의 종류를 확인한다. 최근 고사양의 컴퓨터를 사용하는 사용자가 증가하면서 32비트 이외 64비트를 사용합니다. 아래를 참고하여 컴퓨터의 윈도우즈 버전 및 시스템의 종류를 확인합니다.

1. 내 컴퓨터의 [시작-컴퓨터]을 클릭합니다.
2. 컴퓨터를 선택 후 마우스의 오른쪽을 클릭 후 [속성]을 클릭합니다.
3. [컴퓨터의 기본 정보 보기]에서 Windows 버전 및 시스템 종류를 확인합니다.

[주의하기] 컴퓨터의 인터넷 연결 유무 확인

자바의 환경 설정 시 인터넷을 통하여 다양한 사이트를 접속 후 다운로드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컴퓨터가 인터넷 연결에 연결되어야 합니다. 최근 무선 인터넷을 사용하는 경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습을 진행하는 경우 다운로드 파일이 크기 때문에 유선 인터넷의 사용을 권고합니다.

♦ 압축 유틸리티 프로그램 준비

자바 환경 설정시 사용되는 프로그램들은 별도의 설치 프로그램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 시 압축된 파일을 해제하기 위해 압축 유틸리티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국내는 알집을 많이 사용합니다. 자바의 환경 설정 전 압축 유틸리티 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알집 홈페이지 이동 후 다운로드 받기 ⇒

<저작권자 ⓒ잠자리(jamjalee.co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