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Java)는 프로그램의 코딩 언어 중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언어입니다. 자바는 개발자에게 이전에 주지 못한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개발자는 개발된 프로그램에 대하여 플랫폼에 관계없이 사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자바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접근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는 분석, 설계, 개발, 테스트, 배포 등 다양한 분야에서 꾸준히 사용되고 있습니다.

♦ 자바 플랫폼의 종류

자바는 자바 EE, 자바 SE 및 자바ME로 구분되는 3 가지의 플랫폼의 종류를 갖습니다. 자바 플랫폼의 선택은 애플리케이션의 개발 후 사용 목적에 따라서 선택합니다. 자바 플랫폼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Ο 자바 EE(Java Platform, Enterprise Edition)

기업 자바 컴퓨팅을 위한 산업 표준으로 사용이 가능한 에디션입니다. 최신 버전은 차세대 웹 애플리케이션을 생성한 경량의 웹 프로파일과 기업용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사용됩니다. 자바 EE는 개발자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단순한 패키징, 간소화된 XML 설정, POJO 등을 제공합니다.

Ο 자바 SE(Java Platform, Standard Edition)

사무용 컴퓨터와 서버 상에서 자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 및 배포가 가능합니다. 최근 자바 SE는 임베디드 환경에서도 사용된다. 자바SE는 풍부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성능. 이식성 및 보안성을 제공합니다.

Ο 자바 ME(Java Platform, Micro Edition)

모바일 기반의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견고하고 유연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자바 ME는 모바일이외 모바일폰, PDA(personal digital assistants), TV 셋터 박스, 프린터등 임베디드 디바이스들을 지원합니다. 자바 ME 기반의 애플리케이션은 다수의?디바이스들을 접근합니다.

잠자리 자바 강좌는 자바 SE을 사용합니다.

<저작권자 ⓒ잠자리(jamjalee.co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